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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동장치

철도차량은 일정한 레일 답면 위를  주행함에 따라 마찰계수가 적어 제동체결 시, 타 교통기관에 비해 급속히 감속하기가 어려워 비교적 제동거리가 긴 특징을 가지고있다.

 

일반적으로 전기동차는 비교적 단거리에서 출발과 정차를 반복하므로 전기동차에 장착한 제동장치는 다음과 같은 기능적인 요건을 충족시킬 수 제동장치를 장착하여야한다.

 

 

 

제동장치의 분류

마찰력 사용   

기계적인 제동장치

수동제동, 진공제동, 공기제동, 전자제동
(현재 공기제동과 주차용 수동제동 사용)
답면제동, 디스크제동, 드럼제동, 레일제동
주전동기를 발전기로 사용  전기적인 제동장치
(역-토크 이용)
발전제동, 회생제동 (현재 사용중)

 

답면 제동장치 - 1대차에 4개의 제동통이 축상내측에 설치
- 제동통 → 제동레바 → 제륜자hook → 제륜자head → 제륜자 → 차륜답면
디스크 제동장치 - M, M'차는 발전제동공기제동이 병용
- Tc, T차는 공기제동만 작용
- 제동통 → 제동lever → 제륜자head → Lining → Disk

 

-조작방법에 의한 분류 : 상용제동, 비상제동, 보안제동, 주차제동, 정차제동(4호선 한정)
-동작원리에 의한 분류 : 수동제동 공기제동 진공제동 전자제동

 

공기제동

  제동장치 장점 단점





직통공기 제동장치 장치가 간단하고 다양한 제동제어가 이루어짐

1. SAP관이 파손된 경우에는 제동이 체결 불가.
2. 장대 편성인경우에는 제동전달 시간이 오래걸리고 충격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자동 제동장치 열차 분리 시에 자동으로 제동을 체결할 수 있다
전자직통 제동장치    
전기지령식 제동장치 1. 제동작용이 확실하고 보다 원활하다.
2. 제동력 가감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3. 제동제어(제동력 과부족, 응하중제어)는 각차량이 자체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4. 비상제동은 각 차량이 동시에 자동적으로 신속하게 작용하여 차량의 제동거리를 단축 시킬 수 있다.
5. 승무원의 간단한 조작 등에 의해 차량 전체에 비상제동을 작용시킬 수 있다.
6. 열차분리 등이 발생시 각 차량에 자동적으로 비상제동이 체결된다.
7. 조작이 간단하며 정밀한 제동력 제어가 가능하다.
8. 모니터 장치 등을 통해 고장 유무를 쉽게 알 수 있다.
디지탈 Singnal : 각차량에 인통된 3개의 사용제동선을 제동핸들 또는 주간 제어기로부터 여자 또는 소자시켜 제동신호를 부여하는 방식
아날로그 Singnal : 인통선을 통해 주간제어기 및 ATO/ATC장치로부터 전류, 주파수, 전압 등의  전달받아 제동전자 장치에서 연잔처리하여 제동출력 값을 결정하는 최근의 방식이다.

 

교류(유도) 전동기

정류자와 브러쉬 등이 없음 으로 접촉에 의한 고장이 적으며 소음도 직류전동기에 비해 상당히 감소되었고 저압의 전원을 사용함으로 인하여 정격도 상당히 향상 되었다.

 

나사식( 스크류식)

암수 회전자 구동면의 윤활 압축열의 제거 오일 막에 의한 밀봉을 목적으로 오일이 공급되므로 압축기 본채 외에 유 냉각기, 유 분리기 등이 설치되어 있다.

 

CMG 및 안전변

주기통압력이 9.7±0.1 kg/cm² 이상이 되면 안전변이 동작하여 기기를 보호한다.

 

공기건조기 및 유분리기

유분리기는 공기압축기에서 생성된 압축공기속에 섞여 있을지 모르는 응결수나 오일을 최대한 제거시킴으로서 각종 공기장치의 성능을 확보하고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도록 복식으로 되어있다.

 

 

공기통 & 콕크 용량 L 공기압력 특징
MR공기통 300L   CM에서 생성된 MR압력을 저장하는 공기통, 자동배수변이 취부
SR 공기통 120L 8 ~ 9 kg/cm²  주로 제동 작용 공기로 사용
SBR 공기통 70L 8 ~ 9 kg/cm²  보안제동에 사용되는 공기통
CR 공기통 50L 5kg/cm²  출입문과 각종 제어기기의 제어압력으로 사용 제동기기함 내부에있는 감압변에 의하여 5 kg/cm²로 조정된 공기압력 
역지변 X X 압력공기의 역류를 차단시키는 것으로 MR관 파열시에도 공기통의 공기를 확보하기 위한 기기이다.
차단 COCK X X MR 콕크처럼 공기의 흐름을 차단하는 콕크이다.
차단 토출 COCK X X 취급 시 공급을 차단하고, 이미 공급된 공기는 토출하는 변으로
SR콕크 등이 여기에 해당 된다.

 

제동의 3작용

- 제동작용

- 완해작용

- LAP작용

 

 

자동배수밸브

오일 및 수분으로부터 보호한다

 

 

 

운전자 경계장치 DSD
열차속도 5키로 이하
역행 및 타행 운전 중 dsd누른상태
상용제동 1어